자동 생성되는 .DS_Store

Mac OS X의 Finder는 각각의 디렉터리에 .DS_Store(일반적으로 OS X에서는 파일 이름 앞에 “.”을 붙임으로써 숨길 수 있습니다.)라는 파일을 생성하여 해당 디렉터리에 들어있는 파일들에 대한 아이콘의 위치와 보기 설정 등의 정보를 담아 둡니다. 10.4 이전의 버전에서는 암호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원격 파일 서버에서 생성되지 않았으나, 10.4 버전부터는 SMB/CIFS, AFP, NFS, WebDav등의 프토토콜을 통해 파일 서버에 접속하게 되어도 해당 디렉터리에 파일을 생성하곤 했습니다.

다만 윈도우에서는 .DS_Store 파일이 그대로 보이기 때문에 깔끔한 폴더를 원하는 사용자들은 일일이 파일을 지우곤 했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이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다시는 생성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동작을 실행해 주면 됩니다.

1. 터미널을 엽니다.
2.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esktopservices DSDontWriteNetworkStores true

3. 재부팅 혹은 로그아웃했다 다시 로그인합니다.

위의 동작을 실행하여도 자신의 맥에서는 .DS_Store 파일을 생성하고 기존에 생성된 .DS_Store 파일을 삭제하지 않습니다.

추가 정보

기존에 생성된 .DS_Store 파일을 지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동작을 실행하면 됩니다.

1. 터미널을 엽니다.
2.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udo find / -type f -name .DS_Store -print -delete

위의 명령은 루트 디렉터리에서 .DS_Store의 이름을 갖는 파일을 찾아서 삭제하는 명령입니다.

출 처 : http://www.iamkei.com/?p=29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