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P 및 DHCP

BOOTP(Bootstrap Protocol)는 DHCP보다 먼저 개발된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입니다. DHCP는 BOOTP를 향상시키고 BOOTP가 호스트 구성 서비스로서 가지는 제한을 해결합니다. RFC 951에 BOOTP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BOOTP/DHCP의 유사성

BOOTP와 DHCP의 관계로 인해 두 프로토콜 모두 일부 정의 특성을 공유합니다. 공통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형식 구조

BOOTP와 DHCP는 거의 똑같은 요청 메시지(클라이언트에서 전송)와 응답 메시지(서버에서 전송)를 사용합니다. 이들 프로토콜에 있는 메시지는 576바이트의 단일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데이터그램을 사용하여 각 프로토콜 메시지를 묶습니다. 메시지 머리글은 선택적인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마지막 메시지 머리글 필드를 제외하면 BOOTP와 DHCP에서 동일합니다. BOOTP에서는 이 선택적 필드를 공급업체별 영역이라고 하고 64옥텟으로 제한됩니다. DHCP에서는 이 영역을 옵션 필드라고 하고 최대 312옥텟의 DHCP 옵션 정보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통신에 잘 알려진 UDP 포트 사용

BOOTP와 DHCP 모두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메시지를 전송하고 수신할 때 예약된 같은 프로토콜 포트를 사용합니다. BOOTP 서버와 DHCP 서버 모두 67번 UDP 포트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요청 메시지를 수신하고 받습니다. BOOTP와 DHCP 클라이언트는 보통 BOOTP 서버나 DHCP 서버에서 메시지 응답을 받아들이기 위해 68번 UDP 포트를 예약합니다.

DHCP와 BOOTP 메시지는 거의 동일한 포맷 형식과 패킷 구조를 사용하고 대개 잘 알려진 같은 서비스 포트를 사용하므로 BOOTP 및 DHCP 릴레이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BOOTP와 DHCP 메시지를 구분하지 않고 본질적으로 같은 메시지 형식으로 처리합니다.

 

구성 서비스의 필수 부분인 IP 주소 배포

BOOTP와 DHCP가 시작 중에 클라이언트에 IP 주소를 할당하지만 다른 할당 방법을 사용합니다. BOOTP는 보통 각 클라이언트에 단일 IP 주소를 고정 할당하여 이 주소를 BOOTP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영구적으로 보존합니다. DHCP는 보통 사용 가능한 IP 주소를 동적으로 임대 할당하여 각 DHCP 클라이언트 주소를 DHCP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일시적으로 보존합니다.

 

BOOTP/DHCP의 차이점

BOOTP와 DHCP에서 호스트를 구성하는 방법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 표에서는 서로 다른 두 프로토콜의 기능을 비교하고 대조합니다.

 

 BOOTP

 DHCP

 

  DHCP보다 먼저 만들어졌습니다.

 

  BOOTP보다 나중에 만들어졌습니다.

 

  제한된 부팅 기능이 있고 디스크가 없는 워크스테이션을 구성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로컬 하드 드라이브와 완전한 부팅 기능이 있으며 위치가 자주 바뀌는 네트워크 컴퓨터(예: 휴대용)를 구성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동적 BOOTP의 IP 주소 임대 만료일은 기본적으로 30일입니다.

 

  DHCP의 IP 주소 임대 만료일은 기본적으로 8일입니다.

 

  공급업체 확장이라고 하는 제한된 수의 클라이언트 구성 매개 변수를 지원합니다.

 

  옵션이라고 하는 크고 확장 가능한 클라이언트 구성 매개 변수 집합을 지원합니다.

 

  다음과 같이 2 단계 bootstrap 구성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1. 클라이언트는 BOOTP 서버에 연결하여 주소를 결정하고 부팅 파일 이름을 선택합니다.

2. 클라이언트는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서버에 연결하여 부팅 이미지의 파일을 전송합니다.

 

 

  DHCP 클라이언트가 그 IP 주소를 결정하고 네트워크 작업에 필요한 모든 초기 구성 세부 사항을 얻기 위해 DHCP 서버와 협상하는 단일 단계 부팅 구성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BOOTP 클라이언트는 시스템이 다시 시작할  때를 제외하고는 BOOTP 서버로 구성을 다시 바인딩하거나 갱신하지 않습니다.

 

 

  DHCP 클라이언트는 DHCP 서버로 구성을 다시 바인딩하거나 갱신할 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지 않습니다. 대신 클라이언트는 DHCP 서버에 임대된 주소 할당을 갱신하기 위해 설정된 시간 간격마다 자동으로 리바인딩 상태가 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이루어지므로 사용자가 인식할 수 없습니다.

 

 

출처 : http://www.microsoft.com/technet/prodtechnol/windowsserver2003/ko/library/ServerHelp/8e75e9f0-72e0-4b06-b6dd-abf88e652d3a.mspx?mfr=true

+ Recent posts